Korean of Open Letter Regarding 'The Heavenly Man'

하늘에 속한 사람’과 관련된 공개 서한

폴 해터웨이 (Paul Hattaway)


유의사항: 이 ‘공개 서한’은 말 그대로 공개적인 글입니다. 이 글을 복사하거나 혹은 이것을 읽을 필요가 있는 사람들에게 전달하실 때 저희로부터 허락을 얻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글을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하실 경우에는, 전문을 실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글의 출처(www.asiaharvest.org)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이 가장 귀중한 자산인 시간을 제게 내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불과 10분 내지 15분이면 됩니다. 저는 근래에 그리스도의 몸의 몇몇 지체들에서 발생한 한 사건에 대하여 저의 마음을 공개적으로 털어놓을 수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머리말

저는 어느 누구도 공격할 의도가 전혀 없음을 이 서한 첫머리에서 분명히 밝히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제가 품은 동기는 공격이 아닙니다. 이 서한을 쓰는 목적은 진실을 옹호하기 위함이며, 또한 아시아 전역을 포함하여 세계 곳곳에서 현재 맹렬하게 벌어지고 있는 논란에 전적으로 다른 측면이 있다는 것을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로 하여금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18세기 영국의 정치사상가인 에드먼드 버크(Edmund Burke)가 한 말 중에 “선의 방관은 악의 승리를 꽃피운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성경도 비슷한 맥락에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14:16). 이 구절은 저의 마음에 큰 부담을 주었습니다. 저는 가까운 친구들 및 조언자들과 상의한 끝에, 이제 제가 다루고자 하는 이 사건에 대하여 목소리를 내야 할 시점이 되었다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저에게 이 서한을 쓰라고 부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저는 백 투 예루살렘 운동을 이끄는 어느 이사회나 위원회의 일원도 아니며, <하늘에 속한 사람>을 쓰기 전에 합의했던 대로 이 책에서 인세도 전혀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 공개 서한을 저는 단순히 친구를 위해 증언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2001년에 저는 <하늘에 속한 사람>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은 중국의 그리스도인인 윈 형제의 간증문입니다. 저는 참고 자료를 수집하는 한편 이 책에 기록된 간증들의 사실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국에서 그 일들을 목격했던 많은 사람들과 면담을 하였고, 윈 형제와 함께 몇 주간을 보내며 그의 증언을 점검했습니다.


이 책을 써 나가면서, 저는 앞으로 두 가지 일이 발생할 것을 예견했습니다. 첫째는, 이 책이 숱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그들의 삶에 축복이 되리라는 것이었습니다. 윈 형제의 간증이 그저 놀랍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그가 연약하며 결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이 그토록 보고 싶어하는 대로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임을 알았습니다. 제가 보기에 특히 서양의 교회들에 있어서는 현상의 유지나 전통이라는 것에 환멸을 느낀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절망감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다운 삶에는 자기들이 경험해왔던 것 이상의 그 무엇이 있어야 함을 압니다. 윈 형제의 삶과 간증에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호소하는 바, 겸손과 믿음과 인내의 실례가 나타나 있습니다.


제가 확신한 두 번째 사태는, 이 책이 그리스도인 세계의 일부로부터 격심한 반발을 불러 일으키리라는 것이었습니다. 교회가 변화를 환영한 경우는 – 설령 있다손 치더라도 – 매우 드문 것 같습니다. 교회 역사는 잠든 교회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변화의 사자들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잘못을 바로잡기보다는 그들을 공격하는 것이 더 쉬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보내신 구약의 선지자들의 경우에도 그랬고, 오늘날까지의 교회 역사를 통틀어 볼 때도 그러했습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윈 형제의 메시지는 전혀 새롭거나 혁명적인 것이 아닙니다. 사실 그것은 성경만큼이나 오래된 것입니다. 그의 메시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집중되어 있으며, 심지어 큰 환난과 핍박에 직면하더라도 주님을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믿음의 승리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책을 두고 제가 예견한 두 가지가 모두 사실로 입증되었군요!


<하늘에 속한 사람>이 끼친 긍정적인 영향

먼저 긍정적인 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하늘에 속한 사람>은 약 20개의 언어로 수많은 부수가 판매되었습니다. 더욱이 이 책은 영국에서 2003년도에는 올해의 기독 서적으로, 2004년도에는 최고의 전기 서적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저는 인디아에서 아이슬란드까지, 그리고 아르헨티나에서 짐바브웨까지 세계 각지의 그리스도인들이 보여준 반응을 통하여 커다란 축복과 격려를 받았습니다. 이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서 자신들이 얼마나 많은 자극을 받았고 또 주님과 더 긴밀하게 동행하도록 고무를 받았는지 설명하는 편지들을 저에게 보내 왔습니다. 그 중에서 영국의 어느 조그마한 교회의 목사가 보낸 편지에는 이 책을 읽고서 성령의 깊은 감동을 받아 각 교인의 가정에 한 권씩 사서 나눠 주었다는 글이 쓰여 있었습니다. 그 교인들도 마찬가지로 감동을 받고 더 열심히 기도하게끔 되었으며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주님께 새로이 헌신함으로 말미암아 그 교회에는 짧은 기간에 성도 수가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심지어 저명한 기독교 지도자들 중에서도 이 책을 통해 은혜 받는 일이 생겼습니다. 다음 글은 독일 출신 전도자인 라인하르트 본케(Reinhard Bonnke)가 쓴 것입니다.

“<하늘에 속한 사람>을 여러분은 소파에서 읽기 시작할 수 있겠지만,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무릎을 꿇고 끝낼 것이다. 이는 바로 내게 일어났던 일이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이전과 달라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윈 형제의 간증은 우리를 깨우고 뒤흔들어 놓는다. 그의 메시지는 이것이다: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사람들은 극히 혹독한 핍박 앞에서도 결코 무너질 수 없다! 그들은 하나님의 대적들보다 더 오래 살고 더 나중에 죽으며, 세상을 예수 그리스도의 영화로운 복음으로 채운다. 우리는 승리하도록 운명 지워졌다! 이것은 중국에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라 세계 나머지의 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아마존닷컴 웹 사이트에는 수많은 독자들이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한 글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이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이다. 이것은 여러분이 주님을 믿는 신앙 가운데에서 자신이 얼마나 보잘것없는 존재인지 깨닫게 해줄 것이다. 어떤 표현으로도 이 책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으며, 윈 형제가 보여준 신앙은 이해의 한계를 초월한다…… 여러분도 정말로 이 책을 읽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선물을 정말로 놓쳐버리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복을 주시고, 또 이 놀라운 책을 통해 내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여러분에게도 말씀하시기를 기원한다.” (마게스 / 말레이시아)

“나는 제1장에서부터 압도되고 말았다! 이 책은 내가 읽은 책 중에서 성경 다음으로 가장 확신감 넘치고 감동적인 것이었다. 나는 예수님을 아는 것이 얼마나 좋으며 그분이 온 세계와 우리의 삶 가운데 얼마나 높으신 분인지 더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은 나로 하여금 하나님을 위하여 더욱 헌신적으로 살고자 하는 열망을 갖도록 이끌었고, 열방과 성경 말씀을 향하여 더욱 뜨거운 마음을 품게 했으며, 하나님의 영과 그분의 임재를 바라는 마음을 민감하고 새롭게 해주었다. 이 책을 열렬히 추천한다.” (앤드류 / 미국 오하이오 주 컬럼버스)
“할 수만 있다면 나는 이 책에 여섯 개, 아니 일곱 개의 별을 주고 싶다. 우리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진정 변화시킬 수 있는 참으로 귀한 책은 많지 않은데, 이것은 분명 그러한 책 중 하나이다…… 이 책은 여러분이 읽은 다른 책들과 달리, 아마도 여러분의 믿음과 삶에 도전을 주게 될 현대판 고전이다…… 순수하게..… 마음 다해 그리스도를 닮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이 안에 다 쓰여있다. 진귀한 보배와 같은 책이다. 이 책도, 그 안에 담긴 메시지도 놓치지 말라.” (레오나르도 / 필리핀 세부)
“이 책을 나는 아프리카로 선교여행을 떠났을 때 읽었는데, 무려 400 페이지가 넘는 분량을 바쁜 일정 가운데에서도 48시간 만에 다 마칠 수 있었다. 이것은 내가 읽은 책 중에서 최고의 책이다. 아프리카의 한가운데 앉아서 이 책을 읽은 나는 모든 것에 대하여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나는 무슨 대가를 치르더라도 하나님의 나라가 오는 것을 보리라는 강렬하기 이를 데 없는 소망을 안고 이 책을 덮었다. 윈 형제의 간증과 삶은 나로 하여금 중국을 향한 억누를 수 없는 열망을 품게 만들었다…… 나는 이 책을 읽은 이듬해 6월에 그 땅에 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누구에게든지 강력하게 추천한다. 가장 의심이 많은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나라를 향한 윈 형제의 삶과 희생에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로렌스 / 미국 오하이오 주 애크론)

여기에 인용한 짧은 간증들은 수천 명의 사람들이 느낀 것 중의 일부의 예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것을 보며 저희는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께서 영광 받으시기를!


‘연기와 불’의 신학

이렇듯 고무적인 일들이 펼쳐지는 것과 동시에, 저는 윈 형제의 고결한 성품과 그의 간증 내용에 대하여 거센 공격을 가하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처음에 저는 그러한 공격들이야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이라면 필연적으로 맞게 되는 상례적인 반대쯤으로 여겨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윈 형제를 오랜 세월 알고 지냈고, 또 그가 겪었던 비방과 반대를 목도한 사람으로서, 그러한 공격들 중 일부는 도가 지나친 것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공격들의 주요 출처는 독일 함부르크에 살고 있는 한 중국인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그는 이 사이트에서 자기 이름을 린무시(Lin Mushi, 林慕實)라고 부르고 있지만, 실제 이름은 타이터스 판(Titus Pan)입니다. 이 사이트는 오직 한 사람 윈 형제를 파괴하려는 일에 전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어, 영어 및 독일어로 운영되며, 윈 형제를 나쁘게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노골적인 거짓말과 중상과 교묘한 속임수와 허튼 주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윈 형제를 비난하는 내용을 담은 중국인 신자들의 가짜 편지를 공개하는 일까지 벌였습니다. 이 사태와 관련하여 연락을 받은 이 신자들은 자기들이 사랑하고 존경하는 형제를 비방하는 데 자기네 이름이 악용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괴로워했습니다. 이에 여덟 명의 존경 받는 중국인 목회자들이 이 사이트에서 주장하고 있는 바를 조사한 뒤 성명서를 발표하였는데, 그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독일 함부르크에 “어떤 사람”이 살고 있는데, 이 사람은 윈 형제의 신뢰성을 훼손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난의 글들을 인터넷, 이메일, 편지, 카세트 테이프 및 CD를 통해서 끊임없이 퍼뜨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비난들의 내용을 철저하게 조사한 결과, 그것들이 거짓이고 근거도 없으며 사실을 왜곡한 것임을 확인했습니다. 게다가 윈 형제를 비난하는 글에 인용된 어떤 분들은, 어느 형태로든 윈 형제를 모해하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분들은 저들이 자신들의 동의 없이 그리고 사실을 왜곡해 가면서 자기네 발언을 문맥을 무시하고 거짓되이 사용한 것에 대하여 불쾌함을 표명하였습니다.”

중국 사역에서 잘 알려진 인물이자, 홍콩에 있는 부흥교회(Revival Christian Church)의 목사인 데니스 볼컴(Dennis Balcombe)은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저는 윈 형제에 대한 타이터스 판의 공격과 그 배후에 있는 의도를 알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저는 이러한 악의적인 공격에 대하여 강력한 자세를 취했으며, 제 입장을 타이터스 판에게 수차에 걸쳐 피력한 바 있습니다. 그가 교회의 적으로 하여금 자신을 통하여 이런 식으로 활동하도록 허용한 사실이 슬프고 유감스럽습니다. 그가 주장해왔던, 그리고 지금도 주장하고 있는 모든 것이 완전히 거짓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신실한 사람들의 마음에 역사하셔서 진실을 보게 하시고, 하나님께서 들어 쓰시는 윈 형제를 도우시기를 기도합니다.”


비난의 내용이 이렇게 어처구니없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그리스도인들(특히 중국 밖에 살고 있는 중국인 신자들)이 그것을 사실로 믿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매우 존경 받는 일부의 원로 선교 지도자들조차 속아 넘어갔습니다. 가지각색의 비판자들과 반대자들이 나타났고, 그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험담과 빈정거리는 말로써 윈 형제와 그의 평판을 망가뜨리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거짓된 정보를 진위 확인을 위한 조금치의 노력도 없이 사실인 양 전파하는 데 몰입해 있습니다. 이러한 거짓 정보는 중국의 그리스도인들 사이뿐만 아니라 서양의 많은 선교사들에게 삽시간에 확산되었으며, 목회자들도 “자기의 말하는 것이나 자기의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한”(디모데전서 1:7) 채 이러한 기류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저는 거의 매일, 다른 사람에게서 어떤 소문을 들었다는 이들로부터 이메일을 받고 있는데, 그 사람이 뒤이어 만난 또 다른 사람은 그 소문을 인터넷을 통해 읽었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일을 만드는 것은 완전히 비성경적이며, 하나님의 사람들이 빠져들어서는 안 되는 극히 위험한 것입니다. 사탄이 하나님의 자녀 중 한 사람의 평판을 더럽히고자 하면 그저 소문 몇 가지를 꾸미면 다 됩니다. 사탄은 그러한 소문을 밖에 펼쳐놓는 것이 자기가 할 일의 전부이며, 그 나머지는 신자들이 사탄을 위해 알아서 하게 되리라는 것을 압니다! 윈 형제가 당하고 있는 것도 이 경우와 정확히 들어맞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중국에서는 이러한 죄악이 특히 만연해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 관하여 좋은 것을 말하는 사람을 발견하기란 때로 쉽지 않습니다. 저는 이것이 중국 교회가 지닌 가장 심각한 약점 중의 하나이며, 하나님께서 이 세대에 복 주신 그 엄청난 부흥을 해치는 주된 위협 중의 하나라고 믿습니다.


중국 가정교회들이 완벽한 화합 가운데 살고 있는 하나님의 위대한 남녀들로서 전 세계에 매우 영광스럽게 비치고 있는 것도 문제입니다. 일부 지도자들은 감옥에서 너무도 오랜 세월 고난을 받았으므로 실제로 죄가 없다고 간주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딴판에 가깝습니다. “중국 교회는 신약에서 말하는 기독교의 모범을 지니고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그런데 신약 성경에서 우리는 기적과 부흥도 보지만, 개인간의 갈등, 시기, 반대 및 “거짓 형제들”도 접하게 됩니다. 요한계시록 앞부분에,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일곱 교회를 향해 하신 말씀을 대강 보더라도, 초기 그리스도인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많은 약점과 결점을 가진 사람들이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라고 하는 일종의 신학을 신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형제가 논란에 싸여 있을 경우, 그 비난의 내용이 적어도 일부는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신학은 완전히 비성경적이고 위험한 것입니다. 이것이 옳은 신학이라면, 예수님도 죄인이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과 여타 사람들로부터 온갖 종류의 죄목으로 맹렬한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분은 격렬한 논란에 휩싸인 존재였습니다. 예수님 주위에는 연기가 무성했지만, 그분의 가슴에는 잃어버린 자들을 향해 타오른 불을 제외하고는 다른 불이 없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숱한 다른 인물들도 사실과 동떨어진 갖가지의 추하고 교활한 일들로 비난을 받았습니다. 단지 몇 명만 예를 든다면..… 모세, 아론, 이사야, 예레미야, 느헤미야, 여호수아, 요셉, 사도 바울이 그런 사람들입니다.


교회 내에서 발생한 ‘아군에 대한 오발’

요 몇 년간 이라크에서 싸우고 있는 병사들 사이에는 최악의 형태로 전쟁에서 죽거나 부상을 입는 경우를 묘사하는 새로운 표현이 있습니다. 그들의 설명에 따르면, 적의 총탄에 맞아 전사하거나 부상을 입는 경우는 크나큰 영예로 간주하지만, ‘아군에 대한 오발’에 당하는 경우야말로 최대의 모욕이라고 여긴다는 것입니다. 같은 편에 있다고 생각한 동료 병사들의 총탄에 맞는 것은 처절하기 그지없습니다.


불행하고도 비극적이지만, ‘아군에 대한 오발’은 오늘날 하나님의 사람들 사이에 현실로 건재합니다. 윈 형제와 같은 그리스도인들은 이 땅의 머나먼 구석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무슬림의 총에 맞거나 어느 종족의 창에 찔려 죽는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마땅히 한 편이 되어 싸워야 할 동료 그리스도인들의 포화를 맞는 것은 우리가 극복해야만 할 비참하고 처절한 일입니다.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자기들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다는 것은 슬픈 진실입니다. 어떤 새로운 전도자가 들을 만한 가치가 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다니면, 그의 동기나 순수성을 놓고 “틀림없이 돈을 노리고 그럴 거야”라거나 “그릇된 메시지로 사람들을 기만하려 드는군” 등의 억측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성령님께서 슬퍼하고 통탄하실 일입니까!


‘아군에 대한 오발’은 그다지 오래된 용어는 아니겠지만, 비통하게도 사도행전에서 보듯 교회가 탄생한 이후로 신자들 사이에 계속 있어 왔습니다. 우리는 교회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부흥의 불길을 꺼버린 것을 기독교 역사를 통해 줄곧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지도자들 중 많은 수는 복음을 ‘수호’하겠다는 열정이나 무지로 말미암아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자기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핍박부터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많은 위대한 기독교 지도자들이 다른 그리스도인들로부터 잔혹한 공격을 받아 왔습니다. 알렉스 버컨(Alex Buchan)이란 저널리스트는 핍박 받는 그리스도인들에 관한 잡지인 Compass Direct의 1997년 11월 21일자 기사에서 이러한 공격들에 관해 논평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중국의 어느 저명한 가정교회 지도자가 다른 사람에게 가한 비방성 공격을 직접 다룬 기사에서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의 반응은 내가 며칠 전에 교회 교부들에 관하여 읽으며 비슷한 감정을 느꼈기에 나에게 더욱 의미가 컸던 것 같다. 나는 저 위대한 터툴리안(Tertullian)이 이단자인 프락세우스(Praxeus)를 향하여 무자비하기 짝이 없는 용어를 동원하여 비난하는 장면을 소스라치는 심정으로 보았었다. 또한 나는 ‘은혜의 선생’이라고 불리는 성 어거스틴(St. Augustine)이 도나티스트(Donatist) 종파는 군대를 불러서 응징해야 한다고 촉구할 때 했던 무례하고 노골적인 언사를 실망에 가득 차 읽었었다.
많은 신앙의 영웅들이 하나님을 향한 사랑으로 불타오르면서도, 자기들이 인식하기에 하나님의 대적으로 보인 사람들에 대하여 격렬한 증오심으로 불탔다는 것이 사실인 것 같다.

애석하게도, ‘아군에 대한 오발’이 중국에서도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저는 새로운 책을 쓰기 위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네스토리우스 교도들이 1305년에 베이징에서 프란시스 파의 선교사인 몬테코르비노의 요한(John of Montecorvino)을 얼마나 거세게 공격했는지 읽게 되었습니다. 요한은 전년도까지 6천 명에게 세례를 주었건만, 시기심에 물든 네스토리우스 교도들부터 “첩자, 주술사, 사람 사기꾼”으로 불렸습니다. 훗날 요한은 “그 모든 중상모략이 없었다면, 나는 3만 명이 넘게 세례를 주었을 것이다”라고 술회했습니다.


1900년대 초 웨일즈 부흥 운동 시기에 하나님께서는 이반 로버츠(Evan Roberts)라는 젊은이를 메마르고 갈급한 땅에 축복의 주된 도구로 사용하셨습니다. 하지만 당시 대부분의 웨일즈 목회자들은 로버츠가 “자기들의” 회중에게 미칠 영향을 우려한 나머지 그의 사역을 강력하게 반대했습니다. 그들은 이반 로버츠를 이단이요 사기꾼이라고 매도하는 전면 신문 광고를 수 차례에 걸쳐 게재했고, 수십 명의 목사들이 이 독설 광고에 서명했습니다.

오늘날 이반 로버츠라는 이름은 1백 년 전에 하나님께서 웨일즈에 부흥을 가져다 주시기 위해 쓰신 그릇으로서 전 세계 사람들이 사랑스럽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를 비방했던 이들 중 단 한 명의 이름이라도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기독교내 다른 지도자들로부터 역시 거센 비난에 시달렸던 찰스 피니(Charles Finney)와 드와이트 무디(D.L. Moody) 같은 부흥 운동가들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빌리 그레이엄(Billy Graham)조차도 주님을 위하여 충성스럽게 사역하는 동안 내내 격렬한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의 자서전에는, 영국에서의 일련의 초기 집회가 영국 교회들로부터 얼마나 엄청난 반대에 부딪혔는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교회들은 이 전도자를 거부하고 미국으로 돌려 보내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했던 것입니다. 몇 년 전 미국에서 빌리 그레이엄의 전도 집회에 참석했던 제 친구 하나가 저에게 말하기를, 경기장 밖에서 피켓을 들고 항의하는 그리스도인들의 무리를 보고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했습니다. 그들이 든 피켓에는 “그 사람 말을 듣지 마시오. 듣다가는 지옥에 갑니다” 같은 글이 적혀 있었습니다.


우리가 맨 먼저 깨달아야 할 것은 하나님의 자녀에 대한 모든 공격의 배후에 진짜 누가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라고 성경은 말합니다 (에베소서 6:12). 우리 눈이 얼마나 가리우기 쉬운지요! 우리는 어두움의 나라에 대한 싸움과 믿는 자끼리의 싸움을 동시에 할 수가 없습니다. 사탄은 그리스도인끼리 서로 등을 돌리게 할 수 있다면, 자기가 이미 싸움에서 이겼다는 것을 압니다. 이러한 점을 바울은 오래 전에 고린도의 교인들에게 편지를 통해서 일깨워 주었습니다: “너희가 피차 송사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완연한 허물이 있나니..…” (고린도전서 6:7).


윈 형제에 대한 공격

앞에서 언급했듯이, 독일 함부르크에 베이스를 둔 타이터스 판(인터넷에서는 자칭 린무시라고 하고 있음)이라는 중국인에 의해 웹 사이트 하나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는 윈 형제가 추악한 사기꾼, 거짓말쟁이, 그리고 도적이라는 매서운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저는 우선 간단한 질문 하나를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나무를 보느라 숲을 못 보았다”라는 표현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럼 그리스도인이라고 고백하는 사람이 다른 그리스도인을 파괴하기 위한 일에 전적으로 쓰이는 웹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사실에서, 신자라면 이상한 점을 알아차리고 아무래도 수상쩍다고 여길 필요가 있음을 제가 이 간명한 표현을 통해 암시하고 있지 않은지요?


윈 형제에 대한 공격 방법의 다양성에는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이메일, 비디오, 카세트 테이프, DVD 등등 이 모든 것들을 유포하는 출처가 동일합니다. 타이터스 판이 이렇게까지 하는 동기가 무엇인지 추정해 보는 것은 별 가치가 없습니다. 제가 그와 접촉을 해보려고 갖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무런 응답이 없었습니다. 더욱 이상한 것은, 그가 1990년대 말에는 윈 형제의 강력한 옹호자였으며, 심지어는 서양에서 공개적으로 윈 형제와 그의 간증을 전파하는 일에 최초로 나선 사람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모든 공격들이 일으킨 반응은 한동안 미미하기만 했습니다. 그러나 독일에서 개설된 이 웹 사이트가 중국에 있는 세 명의 가정교회 지도자들인 사무엘 램(린셴가오, 林獻羔), 모세 셰(셰모산, 謝模善), 알렌 위안(위안샹천, 袁相忱)을 설득하여, 윈 형제를 반대하고 “너무 늦기 전에 회개하라”라고 촉구하는 편지에 서명하도록 만드는 데 성공하면서부터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심지어 사무엘 램은 ‘하늘에 속한 사람 – 중국의 위대한 사기꾼’이라는 짧은 글까지 중국어와 영어로 작성하여 자기 교회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배포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추론하기를, 이 세 명의 존경 받는 중국 원로 지도자들이 윈 형제를 거짓말쟁이라고 말했다면 그것은 틀림없는 말이라고 할 것입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램 목사는 복음을 위하여 20년이 넘는 세월을 감옥에서 보냈던 사람이며, 전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이 그를 핍박 받는 교회를 대변하는 영웅처럼 우러러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람이 다른 형제에 대하여 진실과 어긋나는 비난의 글을 발표할 수는 절대 없겠지요?


우선, 저는 그리스도의 몸이 협잡꾼, 사기꾼, 이단들에 대하여 경계심을 갖는 것이 좋은 일임을 말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성경은 우리에게 그런 자세를 권고하고 있으며, 이러한 미혹들은 우리가 마지막 때를 살고 있음을 알게 하는 징조의 한 종류입니다 (마태복음 24:4-5 참고). 만일 윈 형제가 남들이 그에 대하여 말하는 바 흉악한 일을 조금이라도 저질렀다면, 그에 대하여 마땅히 다른 사람들에게 일러 두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어떤 사람이 잘못을 범했거나 남들에게 해를 끼쳤는지 확인하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방법에 대해서도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원칙들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평판을 무너뜨리고자 마음 먹은 경우 거짓말을 몇 개 꾸며서 남들에게 알려 주기만 하면 다 됩니다. 남의 이야기를 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충분히 많아서 그러한 거짓말이 널리 퍼지기 쉽게 되어 있는 것이 세상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하여 성경이 우선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비난의 대상이 되는 사람과 대면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증참케 하라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라는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18:15-17). 사도 바울은 한 형제가 죄의 올무에 걸렸을 때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었습니다: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갈라디아서 6:1).


이러한 대면의 원칙들이 윈 형제의 경우에 지켜졌습니까? 사무엘 램을 비롯한 원로 중국인 형제들이 윈 형제에 관한 ‘근심 거리들’에 대하여 그에게 가 보려고 시도나 하였습니까?


아니었습니다!


사실, 여러분은 사무엘 램 목사가 윈 형제를 만난 적조차도 전혀 없으며, (중국어판이든 영어판이든) 그의 책을 읽어 본 일도 없다고 털어놓은 것을 알면 놀랄 것입니다. 실제로 램 목사는 타이터스 판(린무시)으로부터 들은 것 외에는 윈 형제의 삶이나 사역에 관하여 거의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램 목사의 공격은 의미도 없고 분별도 없습니다. 어떤 사람의 인품에 대하여 그를 만나 본 적도 없는 다른 사람이 그렇게 공격을 가하는 것은 분명코 아무런 신뢰성을 갖지 못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1980년대 말 이후 최소 열 번 내지 열다섯 번이나 성경을 싸 가지고 사무엘 램을 교회로 찾아 갔습니다. 그를 만나서 대화를 나눈 가장 최근 시점은 2005년 1월 27일 아침입니다. 언제나처럼 친절하고 호감이 가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는 윈 형제를 만난 적이 없음을 인정했으며, 만날 기회가 있다 하더라도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윈 형제는 “나쁜 사람”이기 때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램 목사는 그러한 정보를 독일의 린무시(타이터스 판)에게서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린무시의 정보의 출처가 거짓된 것일 수도 있지 않겠느냐라고 했지만, 램 목사는 껄껄 웃기만 하고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만나 본 일도 없는 누군가를 비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느냐라고 물었는데, 다시금 천진한 웃음만 웃을 뿐 다른 반응이 없었습니다. 요즘도 그는 직접 작성한 “사기꾼”이라는 글을 자기 교회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나눠 주고 있습니다. 저와 비슷하게, 우리의 동료들도 베이징에 있는 다른 두 명의 형제들, 곧 모세 셰와 알렌 위안을 만나 윈 형제에 관해 대화를 나누려고 시도했는데, 이들 역시 비난하는 편지에 서명한 이유에 대하여 해명하기를 무척 주저했습니다. 이 두 명의 귀한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오래 전에 윈 형제를 만나기는 했지만 그 후에는 만난 적이 없다고 시인했습니다.


세속의 세계조차도 그런 식의 증언은 수용하지 않습니다. 법정에서 어떤 사람이 끔찍한 범죄에 관해서 다른 사람을 고소하고 있는 장면을 상상해 볼 수 있으십니까? 판사가 고소인을 향해 몸을 기울이며, “이 사람을 얼마나 오랫동안 알고 지냈지요?”라고 묻습니다. 고소인은 얼굴이 붉어진 채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대답합니다. “저, 사실은 판사님 앞에 오기 전까지는 만난 적이 없는데요……” 이러한 상황은 우스꽝스럽기 그지없지만, 많은 신자들이 이 세 사람의 명성의 무게로 인해 윈 형제에 대한 비난을 사실로 대뜸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오늘날 중국에는 이런 인신 공격이 너무도 만연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중국 곳곳에 복의 통로로써 사용하신 어느 미국인 선교사가 중국에서 사역하는 서로 다른 많은 지도자들에게 2004년 12월에 장문의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이 편지는 한 가지 동일한 일 – 선교 공동체 사이에 뒷공론과 비방하는 말을 퍼뜨리는 행위 – 로 그들을 질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윈 형제의 경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중국의 또 다른 가정교회 지도자를 겨냥해 자행된 유사한 비난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편지의 일부를 보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생각하는 바를 말하고 자기가 들은 바를 되풀이하는 것이 자기의 사역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가 한 모든 무익한 말에 대하여 각자 하나님께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오늘날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위험스러울 정도로 결여되어 있는 듯합니다. 중국에서 사역하는 분들이 특히 그렇습니다..…. 어떤 이들은 부정적인 것을 토대로 번창하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선교 사역이 경쟁의 장입니다. 선교 보고서를 써야 하지요,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어 자금을 모아야지요, 때로는 쓸 만한 이야깃거리가 필요하며, 대항하거나 옹호할 어떤 사건도 생겨야 할 판입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를 신뢰할 수 없는 보고자로 만들 수 있습니다.
왜 사람들이 중국으로 날아 가서 지도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려고 면담 일정을 잡는지요? 어느 형제가 죄가 있다면, 이생에서든 그리스도의 심판의 자리에서든 그 모든 것이 드러날 것입니다. 성령님께서는 우리 형제들의 죄를 우리에게 알려 주셔서 여러분이나 제가 이 땅에서 그분의 심판의 소리가 되는 것을 필요로 하지 않으십니다…… 사실, 사람들이 쏟아내는 비난은 주님의 종의 삶이나 사역의 결과에 절대로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과 저에게 그런 권능을 주지 않으셨습니다. 주권자는 오직 그분뿐입니다.”

중국으로 가기 전에 오랫동안 동구의 공산 국가들과 소련에서 사역을 했던 이 미국인 선교사는 공산 국가들 내에서의 기독교 사역에 존재하는 또 다른 심각한 모습에 대하여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몇몇 교회 지도자들이 정부와 타협하여 정부의 손에 들린 도구가 된 것입니다. 실제로 가장 사악한 공격과 비방전의 어떤 것들은 정부가 목사들과 지도자들을 동원하여 가하는 것인데, 이 사람들은 정부가 타락으로 이끄는 데 성공한 자들입니다. 다시 이 선교사의 글을 보겠습니다.


“공산 국가에서 여러분이 1백 개의 신뢰할 만한 출처로부터 무슨 정보를 들었다 해도, 그것들이 확신을 줄 수는 없습니다. 그 정보는 여전히 가짜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성경은 이런 문제들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분명한 지침들을 주고 있습니다…… 중국의 가정교회에는 수많은 배반자들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을 뿐입니다.”


이 모든 고투의 과정 내내 저는 윈 형제를 유심히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자신을 겨냥한 온갖 비난에 대하여 경건하게 대응하는 그의 모습에 경탄을 했습니다. 윈 형제는 어느 누구와도 공개적인 토론을 벌이는 것을 사양했을 뿐만 아니라, 자기를 핍박하는 모든 이들을 완전히 용서했으며 아무런 원한도 품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교회의 세 명의 원로들을 향하여 윈 형제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독한 심정으로 복수를 벼르고 있을까요? 이제, 백 투 예루살렘의 웹 사이트에 실린 그의 놀라운 생각을 살펴 보겠습니다.

주님 앞에서 저는 저에 대한 책자를 쓴 하나님의 사람들에 대하여 절대 아무런 원한도 품고 있지 않으며 완전히 용서했음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이 책자에도 불구하고, 이분들을 향하여 제가 가슴 깊이 담고 있는 존경심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저는 언젠가는 우리가 하늘의 아버지 앞에서 서로 껴안을 것이며, 함께 하나님의 어린 양을 경배할 때 모든 오해가 잊혀질 것임을 압니다.
누구든지 제 간증에 대하여 질문이 있거나 그 외에도 의문을 가진 분이 있다면, 저는 공개적으로든 개인적으로든 기꺼이 만나서 어느 누구의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의향이 있습니다.
우리 함께 모든 장애물을 치우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손에 손잡고 앞으로 나아가십시다!

전 세계로 확산되는 파도

윈 형제에 대한 이러한 거짓된 비난들이 인터넷에 실린 것은 그의 몰락을 바라고 있던 사람들의 힘을 북돋아 주는 데 톡톡히 공헌했습니다. 몇몇 기독 신문 및 잡지들이 이 이야기를 기사화했습니다. 게다가 서양과 아시아의 많은 선교 지도자들이 이 움직임에 편승했습니다. 저는 윈 형제의 간증으로 인해 축복을 누리고 용기를 얻었던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윈 형제를 매도하고 그의 이야기를 가짜라고 비방한 중국 가정교회의 세 명의 원로 지도자들의 글을 읽고 낙담하는 순간 마귀가 좋아서 웃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많은 신자들이 윈 형제의 책을 읽고 영적인 소망과 믿음이 솟구치는 것을 경험했으나, 그 파동은 이러한 비난들 앞에서 잦아들어버렸습니다.


미국에서도 이 소문과 거짓 정보가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을 누비며 나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위스콘신에 있는 어느 대형 교회는 교인들에게 주려고 <하늘에 속한 사람>을 1천 권을 샀다가, 그 교회를 방문한 어느 선교 지도자로부터 책 내용이 가짜라는 말을 듣고 출판사에 반품하기까지 했습니다. 근래에 많은 한국 교회 지도자들이 윈 형제를 이단이요 사기꾼으로 공개 비난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윈 형제가 아직까지 한국을 방문한 적도 없고, 성명서를 발표하려는 이 사람들도 그와 만나거나 대화를 나눠 본 적이 없는데도 말입니다.


그러나 감사하게도, 모든 사람들이 그러한 빈약하고 비성경적인 판단에 쉽사리 뛰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말레이시아의 한 대규모 사역 단체가 이 문제를 지혜롭게 다루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작년 말, 윈 형제는 자신의 책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큰 영향을 받은 말레이시아 전역에서 개최될 일련의 집회에서 강연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집회는 말레이시아의 ‘전국 복음주의 크리스천 연합’(NECF)이라는 유명하고 훌륭한 범국가적 교회 단체가 주도하였습니다.


집회 기간 동안 말레이시아 곳곳에서 1,200명 이상이 생애 처음으로 그리스도를 따르기로 결단했습니다! 숱한 사람들이 죄를 회개하였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서 그분의 자비와 은혜를 체험했습니다.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윈 형제의 사역을 통해 자신들도 하나님과 동행하는 견고한 삶을 살도록 격려와 자극을 받았습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윈 형제는 자리 뜨기를 미룬 채, 그를 만나고자 하거나 그와 이야기하기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럴 기회를 내주었습니다. 이것은 때로는 윈 형제가 새벽녘까지 잠자리에 들지 못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그의 기도를 원하거나 단순히 짧은 대화를 나눌 수 있기를 바라며 진을 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숱한 행사를 통해 윈 형제가 얼마나 인내심 있고 친절하며 사랑으로 사람들을 대하는지 직접 목도했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였으며 그들의 행복을 위해 진정한 관심을 보여 주었습니다. 윈 형제는 예수님께서 사람들을 깊이 생각하셨기에 그 자신도 그래야 함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윈 형제가 가는 곳 대부분이 그렇듯이, 말레이시아에서도 좋은 일 곁에 나쁜 일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윈 형제를 쓰셔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만지시고 예수님께 인도하려고 하시는 바로 그때에, 그에 대한 비난의 글을 읽은 무수한 교회 지도자들과 나머지 사람들이 강력한 저항을 하고 나섰습니다. 이 사람들은 집회를 무산시키거나 방해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NECF가 윈 형제를 데리고 가는 도시마다 그를 거짓 선지자니 뭐니 하며 비난하고 집회에 항의하는 이메일, 팩스, 편지가 무더기로 쌓여 일행을 맞이했습니다. 역시 그 사람들도 인터넷에 게시된 글을 읽었고, 그게 사실이라고 믿은 것이었습니다!


이 일은 NECF를 곤혹스러운 상황으로 몰고 갔습니다. 이쪽에서는 이미 집회를 마련해 놓았는데, 저쪽에서 폭풍우가 일어나 초청 강사를 강타하며 그를 온갖 추하고 음험한 행위를 한 자로 몰아치는 것이었습니다. 심지어는 윈 형제를 자택으로 초대한 몇몇 말레이시아 목사들도 그 때문에 심한 공격을 받았습니다!


NECF의 사무총장으로서 윈 형제와 함께 말레이시아를 순회한 웡킴콩(Wong Kim Kong) 목사는 나중에 이렇게 술회했습니다.

“말레이시아에 온 하늘에 속한 사람은 페탈링 자야, 쿠알라 룸푸르, 페낭, 이포, 말라카, 조호르 바루 등지에서 열린 집회에 수많은 사람들을 몰려오게 하여 적잖은 소동을 일으켰습니다. 말레이 반도를 북에서 남으로 훑으면서 회오리바람처럼 진행된 그의 일정이 막을 내릴 때까지, 이미 숱한 사람들이 그의 호소에 반응을 보였습니다. 윈 형제는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복음을 전하는 일에 삶을 드리며, 중국과 예루살렘 사이에 놓인 많은 나라들에게 복음을 들고 가기 위한 백 투 예루살렘 선교에 동참해 줄 것을 간청했습니다.
윈 형제로 세계에 널리 알려진 리우전잉은 참으로 이곳에서 주님을 위한 강렬한 증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내방에 논란이 없지는 않았습니다. 심지어 그가 강연을 하는 도중에도 그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공격하는 갖가지 이메일이 빠른 속도로 유포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이메일은 그의 간증을 변박하기 위해 특별히 구축된 한 웹 사이트와 관련된 것으로서, 그가 재물과 지위를 얻기 위해 나선 협잡꾼이라고 단언하였습니다. 그 웹 사이트는 윈 형제의 회개를 촉구하는 편지에 서명하고 있는 사무엘 램 린셴가오, 모세 셰모산, 알렌 위안 같은 여러 중국 가정교회 지도자들의 사진들을 싣고 있습니다.”

이 글의 전문은 다음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http://www.necf.org.my/newsmaster.cfm?&menuid=2&action=view&retrieveid=554

감사하게도 웡 목사와 ‘전국 복음주의 크리스천 연합’은 성숙한 그리스도인들로서, 복음 사역에서 오랜 세월 상당한 경험을 쌓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윈 형제를 그에 대한 비난의 내용에 의해 판단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닮은 인품과 그의 사역의 결과인 선한 열매를 가지고 평가했습니다. 뒷날 웡 목사는 ‘강사 감별법’이라는 다른 글을 썼는데, 여기서 그는 초청 강사가 논란에 싸인 인물인 것이 드러났을 경우 그의 기관이 취하는 성경적인 검증 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강사로 초빙하고자 하는 사람이 논란이 있거나 여러 가지 소문이 나도는 인사일 경우 어떻게 하는가?
‘먼저, 우리는 그 소문들이 근거가 있는지 확인한다. 그러나 오늘날 시대 상황에서 이메일과 기타 형태의 매체는, 해악을 초래하고 타인을 비방하려는 부도덕한 사람들에 의해 악용되어 왔다는 것을 유념한다.’
인신 공격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일어날 수 있다. 예컨대, 개성·교리·사역의 차이, 사역 경쟁, 시샘, 또는 단순한 장난 등이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세속의 유혹들에 넘어지기 쉽다. 그러므로 비난을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사이에 이런 요소가 개재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초빙을 고려 중인 어떤 사람에 대한 부정적 정보나 비난의 내용은 공정한 심리를 담보하기 위하여 반드시 국내와 국외의 다양한 자료 – 한 가지 출처에서가 아닌 – 를 가지고 검증해야 한다. ‘우리는 이 사람에 대하여 국내와 국외의 통일된 일반적 견해들도 비교할 것이다. 예를 들어, 하늘에 속한 사람 윈 형제의 경우는 국제적으로 존경 받는 복음주의 지도자들인 데이빗 포슨(David Pawson) 및 데니스 볼컴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http://www.necf.org.my/newsmaster.cfm?&menuid=2&action=view&retrieveid=579

다른 교회와 선교 지도자들도 의사 결정 과정에서 위와 같은 지혜를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윈 형제의 인품에 대한 증언

제가 보기에, 수많은 교회에 휘몰아친 이 모든 논쟁은 윈 형제를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부류와 좋아하는 부류의 양대 진영으로 사람들을 갈라 놓았습니다.


윈 형제와 시간을 함께 했던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그가 겸손하고 사랑이 깊으며 항상 남들을 축복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도록 북돋아주려고 애쓰는 좋은 사람이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윈 형제가 강연한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그가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사적인 이익을 노리고 다니는 사기꾼인지 각자 마음 속으로 확정을 지었습니다.


저는 윈 형제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약점과 결함을 지녔기에 완전한 사람이 분명코 아니라고 단언합니다. 하지만 그는 비판자들이 제기하는 것과 같은 부패한 종자와는 거리가 먼 사람입니다. 제 경험으로 미루어, 윈 형제를 만난 사람들은 하나같이 그의 겸손한 성품과 예수님을 향한 열정을 느끼곤 했습니다. 그가 가는 곳마다 그의 삶을 통해서 사람들이 구원을 받고 기 신자들은 주님께 더욱 헌신하게 되는 좋은 열매가 맺히고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윈 형제는 어디 가서 복음을 전하든지 주님을 위하여 좋은 열매를 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느니라”라고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7:16-17).


영국에서 백 투 예루살렘 운동에 합류하여 사역하고 있는 영국인 목사인 고든 힉슨(Gordon Hickson)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몇 년째 윈 형제 및 백 투 예루살렘 운동 측과 긴밀하게 동역을 해 왔습니다. 그 동안 저는 윈 형제를 위하여 영국 전역에 걸쳐 수십 차례의 집회를 준비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윈 형제를 알고 또 그의 집회가 어떻게 준비되는지 아는 사람들에게는, 윈 형제가 헌금을 유용하고 있다는 이러한 비난이 (만약 진담이 아니라면) 우습기 짝이 없을 것입니다. 사실은 즉, 윈 형제는 세계 어느 곳에서든 그의 집회에서 걷힌 헌금의 단 한 푼에라도 관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경험한 바로는, 윈 형제는 영국에서든 유럽의 다른 나라에서든 늘 모본이 되는 사람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는 영국 교회의 선교적 소명과 책임감을 일깨우고자 하는 뜻에서 개최한 다수의 집회와 자신의 책을 통하여 영국 교회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그의 정직성, 겸손, 책임감 및 금전적 청렴성을 매우 높이 평가합니다. 그는 자신의 집회를 통해 들어오는 금전에 사사로이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전혀 없으며, 그 모든 재정은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을 위하여 관리되고 있습니다.”

독일인 목사 발데마르 자르닥주크(Waldemar Sardaczuk)는 저명한 유럽 선교단체인 ‘그리스도 제자들의 행동대’(AVC)의 명예 총재입니다. 최근에 그가 한 증언을 들어보겠습니다.

“윈 형제와 그의 가족은 수년간 우리와 더불어 독일의 니다(Nidda)에서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윈 형제 부부를 매우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우리 교회의 교인들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통해 큰 증거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저는 오래 전에 중국에서 윈 형제를 만났었는데, 그를 다시 독일에서 만날 수 있으리라고는 당시에는 생각도 못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전 세계 교회에 복을 주시려고 그를 불러 내셨습니다. 주님께 쓰임을 받은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이 그러했듯이, 윈 형제도 숱한 비방과 공격과 시기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윈 형제는 큰 축복의 통로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눈을 여셔서 중국 그리스도인들의 실상을 보게 하신 하나님의 종입니다.”

윈 형제를 매도하는 주장들은 셀 수 없이 많이 유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저는 윈 형제로부터 어떤 형태로든 부당한 일을 당했다는 사람을 단 한 명이라도 만날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비방들에 대한 답변

저는 윈 형제에 대하여 들어온 갖가지 비난과 소문의 개수가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기억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것들 – 예를 들어, “윈 형제는 전혀 기도하지 않는다,” “주님과 더 이상 동행하지 않고 있다,” “금을 밀수한 죄로 감옥에 갇혔다” 등등 – 은 너무 어처구니가 없고 유치하여 반응할 가치조차 없습니다. 제가 지속적으로 들은 주요한 비난들은 대략 열 가지쯤 되어 보입니다. 이제 그에 대하여 하나씩 답변을 하겠습니다.


1. “윈 형제는 막대한 재산을 소유하고 서양에서 왕처럼 살고 있다.”

사실, 윈 형제와 그의 가족은 독일에서 간소하게 살고 있습니다. AVC라는 선교단체가 수년 동안 윈 형제와 가족에게 집을 제공하고 돌봐주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올해 초에 독일의 발데마르 자르닥주크 목사가 윈 형제의 삶의 방식에 관하여 밝혀 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윈 형제와 그의 가족의 일상적인 삶이 어떠한지 조금 귀띔해 드릴 수 있습니다…… 그 자신이나 가족 누구도 자동차를 몰지 않으며 갖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전적으로 주님을 위한 사역에 집중하고 있으며, 물질적인 것에는 관심이 거의 없습니다. 윈 형제의 생활 태도나 처신과 가족의 삶은 성경의 가르침과 일치합니다. 우리는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자신에게 쏟아지는 거짓말과 중상과 비난에 대한 그의 대응 자세를 높이 평가합니다…… 그는 자기 조국의 핍박 받는 그리스도인들을 돕는 데 일체의 개인적 이익이나 영예를 탐하지 않고 끊임없이 힘쓰고 있습니다.”

2. “윈 형제는 세계를 순회하며 집회를 열어서 거둔 돈을 사취하고 있다.”

이 비난은 윈 형제가 어느 곳에서 걷힌 돈이든 단 한 푼에도 관여하고 있지 않으므로 우습기조차 합니다! 여러 해 전 윈 형제는 평판도 좋고 중국 사역에도 관계하고 있는 기존 사역.기관이 주최하는 집회들을 순회하며 강연하고 싶다는 마음을 품었습니다. 요즘 그가 해 오고 있는 일이 바로 이러한 것입니다. 이것은 집회를 주최하는 기관이 헌금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윈 형제는 그 돈이 결과적으로 중국에 있는 신자들을 축복하기 위해 쓰이게 됨을 알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최근에 윈 형제는 한 선교단체가 유럽에서 주최한 약 20차례의 집회에서 강연을 했습니다. 벌써 15년 내지 20년째 중국에서 사역을 해 오고 있는 이 단체는 집회에서 거둔 헌금을 이미 진행되고 있는 중국 사역에 투입했습니다. 이러한 일은 윈 형제가 강연을 하러 간 여느 나라들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집회에서는 헌금이 백 투 예루살렘 운동 측으로 직접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 돈은 홍콩에 베이스를 둔 기구로 이체되며, 지정된 바에 따라 이 기구에 의해 중국으로 투입됩니다. 이 기구의 재정은 독립적인 회계사가 감사를 합니다. 저는 세계 각지에서 윈 형제의 집회를 통해 걷힌 헌금이 다량의 성경을 인쇄하고 수백 명의 전도자를 후원하며 훈련 센터들을 개설하고 그 외에도 중국 교회를 든든히 세우기 위한 기타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하는 데 쓰이고 있는 사실을 압니다. 그런데 윈 형제에 대한 공격이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복음 사역에 간접적으로 피해를 끼치고 있는 현실은 이러한 비난들이 가진 참담한 아이러니입니다.


3. “윈 형제와 그의 동역자들은 중국을 이미 나섰거나 나설 준비를 갖춘 10만 명의 중국인 선교사가 있다는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

윈 형제는 그런 주장을 한 적이 없습니다. 10만이라는 숫자는 실현되기까지 오랜 시일이 걸릴 수도 있는 하나의 비전입니다. 이 점은 <하늘에 속한 사람>과 <백 투 예루살렘>에 각기 분명하게 언급되어 있습니다. <백 투 예루살렘>(한국어판) 책은 이 비전이 성취될 시기에 관해 “우리는 이 운동에 대한 특별한 시간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다만 하나님의 의지에 순종하고 시간에 관한 모든 문제는 하나님의 때에 맡기고 싶다”라고 164쪽에 적고 있습니다. 저는 이 10만이라는 문제가 성경에서 보는 바 여호수아와 갈렙이 처한 상황에서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인의 선교 운동은 아직 유년기지만 그 잠재력을 이해하는 사람들도 있고, 반면에 문제점만을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는 YWAM(예수전도단)의 창설자인 로렌 커닝햄(Loren Cunningham)이 일을 시작한 때를 상기해 봅니다. 그는 전 세계의 선교 현장에서 수천 명의 젊은이들이 주님을 섬기는 비전을 품었고, 당시의 현실이 그 비전과 전혀 어울리지 않았음에도 개의치 않고 공개적으로 그것을 교회들에게 털어놓았습니다. 교회 지도자들 중 어떤 이들은 커닝햄이 거짓말을 한다고 질책하기까지 했습니다. 마치 오늘날 저들이 윈 형제에게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4. “중국인 선교사 10만 명이라는 수치는 과장된 것이며 달성 불가능한 숫자이다.”

오늘날 중국 교회에 관한 통계를 보면 대부분이 신도 수를 5천만 내지 1억 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작은 숫자인 5천만 명이 맞다고 가정하십시다. 그럼 지금 세대에서 중국 교회가 신도 5백 명당 한 명씩을 선교사로 파송하는 것이 실행 불가능한 것이겠습니까? 필리핀에 본부를 둔 ‘필리핀 선교 동원 운동’이라는 국제 단체가 20만 명의 필리핀인을 선교사로 파송하겠다는 비전을 최근에 발표했습니다! 패트릭 존스톤(Patrick Johnstone)이 저술한 최근판 <세계기도정보>(한국어판) 818쪽을 보면, 중국 대비 25분의 1의 인구를 가진 나라인 한국의 개신교가 이미 12,000명의 선교사를 파송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2001년도에 전 세계에 201,260명의 개신교 선교사들이 있으며, 카톨릭 선교사의 숫자도 아마 이와 비슷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5. “<하늘에 속한 사람>과 <백 투 예루살렘>은 중국 내에 있는 신자들에게 많은 박해를 초래하게 했다.”

터무니 없는 말입니다. 이 책들이 빌미가 되어 체포 당했다는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있다는 소식을 기다려야 하겠군요. 사실, 중국에서 신자들이 체포된 건수는 이 책들이 출간된 이후 지난 몇 년 동안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6. “윈 형제는 1984년에 감옥에서 74일간 금식한 적이 결코 없다.”

저는 이 간증이 아주 예외적인 것이며, 실제로 인간의 수준으로서는 완전히 불가능한 것임을 잘 압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가복음 10:27). 윈 형제의 금식 마지막에 그의 상태를 목격한 주요 증인들은 그의 지도자와 아내 덜링과 친족들이며, 이 사람들 모두 감옥에서 오그라든 그의 몸을 보았습니다. 그런 금식이 없었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 장소에 있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저는 윈 형제가 1984년에 감옥에 갇혀서 74일간 정말로 금식한 것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얻었습니다. <하늘에 속한 사람>의 자료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저는 윈 형제 본인과 몇 주 동안 함께 지내며 그의 간증 내용을 점검했습니다. 그때 저는 언어상의 모든 문제를 최소화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고자, 타이완 출신의 중국인 친구보고 우리의 면담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친구는 수십 년의 통역 경력이 있으며, 빌리 그레이엄 같은 지도자들의 통역도 맡았었습니다). 우리는 내용의 확실성을 기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윈 형제가 감옥에서 74일간 금식한 간증은 지금까지 오랫동안 잘 알려져 왔습니다. 홍콩 부흥교회의 데니스 볼컴 목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는 1991년에 <가시밭의 백합화>라는 책을 번역했습니다. 저자인 단윈은 실제로 어느 주요한 가정교회의 지도자로서, 이 책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간증을 2년에 걸쳐 면밀하게 조사했습니다. 단윈은 허난 성의 가정교회에 있는 학식 많은 작가의 도움을 받아 원고를 썼고, 그것을 제가 번역했습니다. 저도 이 책의 내용이 정확하고 사실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직접 방대한 조사를 했습니다. 이 책의 한 장(章)은 ‘하늘에 속한 사람’이란 제목 하에 총 57쪽을 할애하여 윈 형제의 삶을 다루고 있는데, 폴 해터웨이가 쓴 <하늘에 속한 사람>의 앞부분과 세부 사항까지 동일합니다. 자료의 출처들은 서로 다르지만, 내용은 똑같습니다. 윈 형제가 잘 알려지기 한참 전, 그러니까 그의 간증에 대한 논란이 일기 전, 허난 성 사람들은 지금은 많이 알려진 투옥, 금식, 기도 및 기타 여러 가지에 관한 그의 간증을 공공연히 이야기하였습니다.”

관점이라는 것이 참 우습기도 합니다. 서양의 일부 신자들은 이 간증을 일소에 부치며 완전히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하는 반면, 제가 똑 같은 이야기를 인디아 동북부 나갈란드의 외딴 지역에서 온 어떤 목사들에게 해주었을 때는 아무도 놀라거나 의심하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한 목사가 나중에 그 이유를 말해 주었습니다. 1960년대에 강력한 부흥이 일어났는데, 그때 100일 동안 금식한 것으로 알려진 어느 목사가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7. “윈 형제는 1997년에 초자연적으로 감옥을 탈출한 것이 절대로 아니다.”

이것은 사무엘 램 목사가 윈 형제를 공격하는 주요 문제점 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윈 형제의 책을 쓰려고 조사하면서, 이 놀라운 상황이 전개되는 것을 자기들 눈으로 직접 본 3명의 증인과 면담을 했습니다. 이들은 목사들로서, 윈 형제와 같은 모임에 있다가 체포되어 그와 함께 투옥되어 있던 사람들입니다. 제가 이들을 한 명씩 시간과 장소를 달리하여 면담했는데, 증언이 서로 일치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윈 형제가 감옥을 탈출한 직후 찾아갔던 가정의 증언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저자로서 저는 이 증언을 윈 형제의 책에 포함시키는 것이 어려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제게는 한편으로는 윈 형제의 간증과 일치하는 증언을 하는 목격자들도 있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장에 있지 않았고 그 상황에 대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증언도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하늘에 속한 사람>에 기록한 간증들이 사실이며 정확하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음을 힘주어 말하고 싶습니다.


8. “윈 형제는 중국 교회의 지도자가 아니다.”

아멘! 윈 형제는 한 번도 그렇게 주장한 적이 없습니다.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은 제정신이 아니겠지요. 중국 교회의 지도자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윈 형제는 중국을 떠난 후 가정교회 지도자들의 연합체인 시님 연합의 ‘공식 대표(해외사절)’가 되었습니다. (이 지도자들의 서한은 <하늘에 속한 사람>[한국어판] 333~335쪽에 실려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가 어떤 형식, 어떤 형태, 어떤 종류로든 중국 교회의 지도자였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한 그릇된 주장은 아마도 다른 사람들의 오판에서 비롯되었으며, 분명코 윈 형제의 입에서 나오지 않았습니다. 사실 윈 형제를 아는 사람은 그가 사람들의 관심의 표적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음을 잘 압니다. 지난 몇 년간 윈 형제는 단순히 “중국에서 온 믿음의 형제”라고 소개해 달라고 부탁하곤 했습니다. 윈 형제가 스스로를 위대한 지도자라고 주장한다는 이 거짓말의 출처는 그를 모욕하려고 개설한 웹 사이트입니다. 정말 아무런 근거가 없는 주장입니다.


9. “윈 형제는 중국의 주요 가정교회의 지도자가 결코 아니었다.”

전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윈 형제는 중국의 주요 가정교회 분파의 지도자 중 한 명이 아니었으며, 그렇게 주장한 적도 없습니다. 그의 책에서도 그런 암시는 없습니다. 그의 책이 분명히 묘사하고 있듯이, 윈 형제는 많은 이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라고 하나님께서 부어주신 능력으로 유명한 한 전도자였습니다. 또한 그는 지역의 훈련 센터들을 이끄는 일에 관계하였는데, 자신을 중국의 대단한 지도자들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종이자 교회 지도자들의 종이었으며, 결코 자신을 그 외에 어떤 존재로 내세우지 않았습니다.


10. “윈 형제는 자신들의 이익을 노리는 외국인들에게 이용 당하고 있다.”

이것은 윈 형제가 좀 무지하며 속임수에 넘어가 이용 당할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비난입니다. 하지만 그는 이 수준의 사람이 아닙니다. 통역이나 다른 일로 서양에서 윈 형제와 함께 사역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오랫동안 – 중국 안에서와 그가 밖으로 나온 뒤 모두 – 그와 길고 풍성한 관계를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이들의 관계에는 깊은 신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님을 위하여 숱한 싸움을 함께 치렀습니다. 뿐만 아니라 윈 형제와 함께 다니는 이 서양인들은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의 소속 단체에는 이들의 성실한 사역을 책임지는 이사회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비난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입니다.


이제 윈 형제를 어떤 사람으로 볼 것인가?

저는 윈 형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기분이 점점 더 상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의 중상모략과 공격이 주님을 위한 윈 형제의 사역의 선명성을 부각시키고 기회의 문들을 전보다 많이 열어주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힘입어 윈 형제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저 바리새인 가말리엘처럼 지혜롭기를 선택한다면 굉장하지 않겠습니까? 그는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어떤 것을 제지하려고 애를 쓰기보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사람들을 상관 말고 버려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에게로서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만일 하나님께로서 났으면 너희가 저희를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사도행전 5:38-39).


만약 윈 형제의 사역이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요,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면 그의 공격자들이 시도하는 그 어떤 것도 지속적인 영향력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하늘에 속한 사람>의 평론가 중 한 명인 데이빗 홍(David I. Hong)이 이 점을 매우 잘 정리한 것 같습니다.

“저는 윈 형제와 그의 간증을 비방하려고 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전율을 느낍니다. 그들의 비난은 기껏해야 위선적일 뿐이거나…… 윈 형제의 초자연적인 간증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다른 사역의 일부입니다. 이 형제에 대하여 거짓으로 증언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벌 위에 벌을 내리시기를 원합니다. 그는 하늘과 그 하늘을 창조하신 바로 그분을 맛본 사람입니다. 참으로 그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하늘에 속한 사람입니다. 저는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 형제를 둘러싸고 있는 거짓 비난을 믿지 마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성령 안에서 기도한 후 이러한 일들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그는 순수한 사람입니다. 주님께 영광을!”

말레이시아의 한 크리스천 잡지가 윈 형제에게 “형제는 협잡꾼이고 형제의 간증은 엄청난 거짓말이다”라는 비난에 대하여 무어라 말할 것인지 물었습니다. 윈 형제의 대답은 여느 때처럼 직설적이고 간략했습니다.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습니다. 여러분은 그 나무가 좋은지 나쁜지 열매로써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 저에 대하여 뭐라고 말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저를 아시고 저도 제가 누구인지를 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제가 섬기는 분을 압니다. 사실 저는 그러한 공격에 대하여 해명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면, 모든 사람이 각자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라고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저를 공격한 사람들에 대하여 아무런 나쁜 감정도 품고 있지 않습니다.”

http://www.necf.org.my/newsmaster.cfm?&menuid=2&action=view&retrieveid=554

최근에 윈 형제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의 일부 동역자들에게 강연한 적이 있습니다. 그 한 부분을 보겠습니다.

“성경은 크나큰 반대와 고난을 만난 후의 다윗에 대하여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윗이 그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사무엘상 30:6). 하나님께서는 항상 앞길이 되십니다. 언제나 그분은 우리가 처한 터널 끝의 빛이시며, 마귀가 우리를 향해 내쏘는 극심한 폭풍우를 버텨내도록 해 주는 강한 성루이십니다! 하나님 안에서 우리는 내면의 힘과 평안과 넘치는 기쁨을 발견합니다! 저는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든, 어떤 불화살이 우리를 겨누고 있든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것들은 우리 안에 살고 계시는 예수님의 새 생명에 손대지 못합니다. 그토록 많은 순교자들이 잔혹한 고문에도 불구하고 용감한 죽음을 죽었던 것은 이러한 까닭에서입니다. 어떤 사람도 손댈 수 없고 어떤 화염도 사를 수 없는 비밀스럽고 숨겨진 내면의 장소가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런 말씀을 주신 때에는 지옥의 어떤 귀신도 그것이 다가오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아직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있는 중동,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다른 모든 곳에 거하는 모든 족속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도록 중국 교회에 말씀하셨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확신합니다…… 오늘 여러분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저는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어떤 상황으로 가라고 부르셨든 간에 여러분이 용기를 얻어 하나님을 위해 일어서서 전진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포기하지 마십시오. 반대에 굴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손에서 더욱 효과적인 병기가 될 수 있도록 우리를 시험하며 연단하려고 존재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사도 바울의 사역에는 반대와 효과라는 이 두 가지 요인이 항상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그가 고린도 교회에 쓴 글을 유의해 보십시오: ‘내게 광대하고 공효를 이루는 문이 열리고 대적하는 자가 많음이니라’ (고린도전서 16:9). 반대가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만큼 효과적인 일꾼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중국에 핍박이 없었다면 부흥도 없었을 것입니다. 십자가가 없었다면 부활도 없었을 것입니다.
새로운 결단과 새로운 비전을 위해 기도하십시다. 그리고 언제나 이 말씀을 명심하십시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히브리서 12:2-3).”

상기 윈 형제의 강연 전문은 아래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습니다.
http://backtojerusalem.com/v3/wp-content/uploads/2011/09/BrotherYunStrengthInStorm.pdf

이제 저는 이 “공개 서한”의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종 윈 형제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에 관하여 시간을 내어 읽어 주신 것을 감사 드립니다. 하나님과 사람을 향한 그의 사랑은 제가 시간을 함께 보낸 특권을 누린 다른 어떤 사람의 사랑보다 더 큽니다.


저는 이 문제에 관해 이것 외에 또 쓰기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설명할 필요가 있는 모든 것에 대하여 꽤 많이 설명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 서한을 수용하실지 여부는 각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자, 우리의 시선을 하나님 나라의 일에서 떼어 놓으려고 사탄이 동원한 이 모든 어리석은 것들에서 돌이켜, 주님을 다시 한 번 새롭게 섬기기 위해 우리들 자신을 재헌신하십시다. 이것이 제가 하고자 하는 바요, 제가 알기로 윈 형제가 간절히 바라는 바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이 천진한 사람에게 닥친 소문과 비방과 논란의 저 모든 거대한 파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는 한 가지는 윈 형제가 중국에 사는 동안 그의 믿음 때문에 어마어마한 핍박을 겪었다는 사실입니다. 지금은 그가 중국을 떠나 있습니다. 이전에 감옥의 간수들과 공안원들이 중국에서 하던 역할을 그리스도의 몸의 어떤 지체들이 대신 떠맡아 나서고, 그래서 우리가 형제를 우리의 말과 오도된 인신공격으로써 핍박한 것에 책임을 지게 된다면 이 얼마나 엄청난 비극인지요! 그런데 오늘날 윈 형제에게 일어난 일이 정확히 이런 것입니다. 잠시라도 우리가 그의 입장에 서 보십시다. 견뎌내기가 처절하기 그지없는 일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윈 형제의 (혹은 다른 사람의) 간증과 성품에 관하여 의문을 갖고 있으면, 용기를 내어 성경이 가르치는 대로 행하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그 사람을 찾아가십시오. 간접적이거나 재생산된 정보를 신뢰하지 마십시오. 현재 윈 형제는 만나기 어렵지 않습니다. 그는 언제라도 기꺼이 여러분과 함께 자리에 앉아서 여러분이 가진 어떤 의문에 대해서도 답변해 드릴 것입니다. 저는 누구라도 윈 형제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기도한 사람 치고 그를 사기꾼이요 거짓말쟁이라고 단정하고 떠난 사람을 아직까지 만나지 못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부정적인 소문을 들은 어떤 사람과 기꺼이 대면하기 전까지는 그 부정적인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권리가 없다고 믿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예수님께서 다음의 말씀을 하셨을 때 염두에 두신 것이기도 할 겁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마태복음 12:36-37).


데니스 볼컴이 윈 형제를 옹호하여 쓴 아래의 글을 끝으로 이 편지를 맺겠습니다. 이 글은 윈 형제가 전심으로 예수님을 사랑하는 순수하고 경건한 사람임을 알고 그를 사랑하고 존경하게 된 수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저는 윈 형제가 서양에 알려지기 한참 전인 1980년대 초부터 그를 매우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의 사역을 가까이서 지켜 보았고, 그와 함께 중국 곳곳을 수 차례나 여행했으며, 그의 가족도 알고 그가 다른 중국인 전도자들과의 사이에 체험한 간증도 압니다. 저는 또한 그가 유럽에서 사역하는 동안 그와 함께 있었으며, 세계 각지에서 그의 섬김을 받고 그를 통하여 큰 축복을 누린 숱한 사람들이 보내온 보고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접했습니다. 그는 매우 고결한 성품을 지닌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으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과거에 그랬듯이 지금도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유의사항: 이 ‘공개 서한’은 말 그대로 공개적인 글입니다. 이 글을 복사하거나 혹은 이것을 읽을 필요가 있는 사람들에게 전달하실 때 저희로부터 허락을 얻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글을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하실 경우에는, 전문을 실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글의 출처(www.asiaharvest.org)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Share by: